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총정리 ( + 대리발급 )

금융기관 이용, 정부 지원금을 신청할 때, 지역가입자가 건강보험료를 조정하는 등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을 인터넷과 직접방문하여 뽑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이란?

소득금액증명원은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함하여 종합 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입니다. 금융기관을 이용하거나 정부지원금을 신청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에서 발급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인터넷)

소득금액증명원은 인터넷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방법으로 발급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 이용하기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등 세금과 관련된 사이트 입니다. 그로인해 소득금액증명원을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접속하기

2. 민원증명 – 소득금액증명 클릭

3. 기본 인적 사항 및 신청 내용 작성후 신청하기 클릭

4. 발급 완료

▶ 홈택스 바로가기

손택스 이용하기

손택스는 홈택스 모바일 어플입니다. 모바일로도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손택스 바로가기 (플레이스토어)

▶ 손택스 바로가기 (앱스토어)

정부 24 민원신청

정부24 사이트를 통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신청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정부24 바로가기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직접방문)

소득금액증명원을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곳이 있는데 가까운 곳을 골라서 방문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

읍면동사무소 (주민센터)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찾아가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9시부터 18시까지 영업하여 이 시간대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세무서 

가까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수수료가 없으며 9시부터 18시까지 영업하여 이 시간대에 방문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무인민원발급기는 공공기관, 지하철역, 병원, 동사무소 등 설치되어있습니다. 무인발급기의 경우 지문을 인식하여 본인 확인을 하기 때문에 직접 발급만 가능하며 대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대리발급

소득금액증명원을 대리발급 받기 위해서는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는 대리발급이 불가능하며 직접 세무사나 시군구청, 주민센터에 방문해야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시기

소득금액증명원은 이듬해 5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든 소득금액을 확정 후 발급되기 때문입니다.

(즉, 2021년 소득금액은 2022년 5월1일부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