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감면신청 알아보기

건강보험료란?

건강보험은 4대보험에 속해있는 보험입니다. 이 건강보험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병원에 갔을 때 고액의 진료비로 부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서 평소에 보험료 내는데요 이 보험료를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관리, 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해주는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이때 내는 건강보험 금액이 건강보험료라고 합니다. ▼아래에서 납부기준부다 감면대상및 신청기간 신청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감면대상

– 작년 소득이 재작년 소득기준보다 적어야 합니다.

– 휴업하거나 폐업한 경우

건강보험료 감면신청기간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의 경우 5월달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합니다. 그리고 7월1일부터 나의 ‘직전 소득금액 증명’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7월부터 홈텍스에서 소득금액 증명 발급이 가능하며 2020년 소득이 감소한 경우라면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을 통해 11월에 건강보험료 자동조정을 기다리지않고 6월분 부터 11월까지 5개월동안 미리 감면된 건강보험료를 낼 수 있습니다. 만약 7월신청 시기를 놓쳐 8월에 신청하게 된다면 9월분 부터 건강보험료가 감면되니 7월에 신청할 수 있다면 바로바로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건강보험료 감면신청방법

건강보험료 감면신청방법으로는 직접 방문신청하는 방법과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방문신청

거주지 관할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방문전 필요서류를 꼭 확인하셔서 모두 챙겨가셔야 원활히 건강보험료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로 신청

거주지 관할 건강보험공단으로 전화를 한 후 팩스를 통해 필요서류를 보내면 됩니다.

거주지 관할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는 공단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1577-1000으로 전화하면 알 수 있습니다.

국민겅강보험공단 지사 전화번호는 아래 번호찾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번호찾기

<필요서류>

– 소득금액 증명원 (소득이 감소된 경우)

오늘은 건강보험료 감면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자 소상공인 여러분들이 소득이 많이 줄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 건강보험료는 2019년 기준 소득이기 때문에 이번 7월달에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을 통해 건강보험료를 줄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